속터지는 하이코리아 홈페이지
서울 출입국외국인청에 갔다올 일이 있어서 하이코리아 홈페이지에서 방문예약을 신청하려고 했다.
오래전에 회원 가입한적이 있고 그동안에도 몇번 이용했던 홈페이지여서 금방 될줄 알았는데 생각외로 난관에 봉착했다.
일단 출입국에 직접 방문하기보다 전자민원으로 해결할수 있는 일이여서 전자민원 신청을 하려고 했다.
몇번을 시도했지만 아래 사진과 같이 민원신청대상이 아니라는 문구만 계속 나온다.
할수없이 전자민원은 포기하고 이번에는 방문예약신청을 하기로 했다. 출입국에 가보면 워낙 많은 사람들이 붐비기때문에 사전에 방문예약을 꼭 신청하고 가야 된다.
방문예약신청은 예전에도 해본적이 있어서 순조롭게 진행될줄 알았는데 이것도 말썽을 부렸다. 인적사항과 방문목적 방문날짜 등등을 다 적어넣고 신청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비정상적인 경로로 접근했다고 나온다. 몇번을 시도해봐도 똑같은 현상이다. 인터넷브라우저 때문일까 생각되어 크롬과 엣지에서 다 해봐도 안된다.
할수없이 포기하고 출근을 하다가 버스안에서 휴대폰으로 해봤다.
역시나 휴대폰도 안된다.
정부기관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인데 이렇게도 허접하다니 참 어이가 없다.
홈페이지에 문의글을 남기려고 보니 이미 수많은 문의글들이 올라와있었는데 4월25일부터는 답변도 없는 상태이다.
출입국 직원들이 무척이나 바쁜가 보다. 어쨌든 원활하게 돌아가는 시스템은 아닌것 같다.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보니 나와 유사한 상황을 경험한 글이 있었다. 어떤분이 댓글로 회원을 탈퇴하고 다시 가입하니 되더라고 했다. 이유는 현재 비자를 받기전에 가입한거라면 탈퇴하고 다시 하면 된다는 답변을 받았다는거였다.
망설이다가 탈퇴를 했다. 그리고 다시 가입을 시도했다.
근데 이번엔 회원가입도 안됐다. 가입하려고 하면 이미 가입되어 있다고 했고 로그인을 해보면 로그인은 안되는 상황...
여러가지로 번거롭기 짝이없는 홈페이지다. 수백만명이 되는 외국인들이 이용하는 홈페이지인데 이럴수가~
회원을 탈퇴하고 보니 방문예약신청을 비회원으로 할수있는 버튼이 나타났다.
마지막 희망을 품고 비회원으로 방문예약을 신청해봤는데 이번에는 정상적으로 접수가 되었다. 몇시간동안 끙끙대다가 겨우 접수까지 하고나니 허탈하기 짝이없다. 출입국의 누군가가 이글을 본다면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홈페이지를 수정하기 바란다.
만약 위와 같은 현상으로 전자민원이나 방문예약신청이 안되는분이 있다면 비회원으로 신청해보길 바란다.